본문 바로가기
주식이야기/기업분석

현대모비스 주가 기업분석

by 마담정 2021. 1. 29.

*주린이 주식공부 기록장

 

조정장에서 조금씩 추가매수 고려중인 현대모비스입니다. 이름은 많이 들어봐서 친숙한 기업인데 정확하게 어떤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고 어떻게 수익이 나는지는 한번도 공부해본 적이 없네요.

 

기본적으로는 현대차와 기아차에 핵심부품을 납부하는 회사로 알고 있어요. 조금 있다 경기가 회복되거나 자동차 산업이 확장하게 되면 매출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공부해보려 합니다.

 

좋은 기업을 먼저 고르고 좋은 가격을 기다려서 매수해서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팔지 않는다는게 저의 주식 전략입니다. 시행착오를 많이 겪고는 있지만 이러면서 배워가는 거겠지요? ^^;;

 

현대모비스 주가

 

2021년 1월 29일 기준으로 320,500원이네요.

 

 

2016년부터의 차트입니다. 진짜 변동성이 온건 이번 1월이 눈에 띌 정도고 거의 큰 주가 변동이 없네요. 지배구조때문일까요? 다른 이유가 있는걸까요? 

 

10년치 가격변동인데요. 주가의 급락은 없지만 10년전 416,000원에 사신 분들은 아직도 원금회복이 되지 않은 모습입니다. 무조건 장기투자라고 수익을 가져다 주는 건 아닌 것 같아요.

 

좋은 기업이 꼭 좋은 주식은 아니니까 매수가격과 타이밍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지금 가격이 좋은 가격은 아닌 듯 합니다. 다만, 저는 막대한 유동성으로 인한 현금가치 하락을 헷지하기 위해 조금씩 분할매수 중인데요. 2022년까지 의미있는 폭락은 없을 것 같다는 나름대로의 주관을 가지고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미래는 아무도 모르는 거니까 버틸 수 있는 만큼의 자금만 넣어보려구요.

 

재무제표 들여다보기

 

시총 30조 4,650억원

코스피 12위 종목입니다.

 

시장의 목표주가는 39만원 선.

20% 정도 상승여력이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네요. 어디까지나 시장 컨센서스니까 참고만 해봅니다. 

 

PER가 21배지만 동종 대비하면 이제는 싸게 느껴질 정도네요...기준을 어디로 둬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실적을 반영한 추정 PER이 10배.

 

출처 : 네이버 증권

3분기 사업보고서지만 일단 자산과 부채는 늘어났네요.

 

 

영업이익은 줄어든 모습입니다.

 

얼마전 개최한 IR 자료인데요.


현대모비스 주식을 말하면서 지배구조에 대해 많이 말씀하시더군요. 그게 기아자동차, 현대제철, 현대글로비스 등 다른 기업에서 가지고 있는 지분때문에 그런건가 추측해봅니다. 이 부분은 조금 더 공부를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4분기 매출액은 현대/기아차 생산 감소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네요. 영업이익은 10% 증가. 

 

2020년 12월에 로봇 관련 미국 기업을 인수한 것 같습니다. 기업이 혁신을 위해 방향성을 가지고 계속 노력하고 있다고 느껴지네요.

 

재무실적에서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감소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주가 빠지는 이유일까요? 단기간 급등한 주가가 제자리를 찾아가는 걸까요?

 

IR자료는 내용이 많아서 다음에 다시 한번 자세히 봐야겠습니다. 

 

현대모비스의 IR 자료를 보실 분은 아래 다운받으실 수 있으세요.

 

4Q20_실적발표자료.pdf
1.33MB


주주환원정책으로 나온 자사주 소각. 현대모비스 전자공시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네요. 2월 4일에 발행주식의 0.3% 소각 예정입니다.

 

 

현대모비스. 앞으로 펼쳐질 전기차 시장 경쟁에서 어떤 흐름을 타게될지 궁금합니다. 현대/기아차의 AS 부품만으로도 상당히 확고한 위치를 가졌다고 보이는데 시장의 평가는 어떨지 모르겠어요. 

 

이상 주린이의 기업분석 공부였습니다.

 

댓글